본문 바로가기
맛여정

한국인의 밥상 남원 고추무름장 민어찜 민어된장 두장 광자네밥상 주문

by 맛여정4080 2024. 8. 22.

한국인의밥상

 

한국인의 밥상 숨은 고수들의 초대 편에 나온 남원 광자네밥상을 소개합니다. 이번주 한국인의 밥상 주제는 숨은 고수들의 초대로 뛰어난 솜씨가 있어도 자신을 드러내지 않고 주위 사람들을 높여주는 숨은 고수들이 만드는 밥상을 소개했습니다. 오늘 소개된 고수들중 고광자씨가 직접 만든 고추무름장, 민어된장, 두장 등 여러 전통장과 민어찜, 장아찌샌드위치 등 특별한 요리를 맛볼 수 있는 남원 광자네밥상을 소개합니다.  

 

[목차]

한국인의밥상

한국인의 밥상 

728x90
하나의 요리에도 수십 년의 내공이 담기는 법. 200여 개의 항아리가 도열한 고광자(61세) 씨의 장독대에는 켜켜이 쌓인 세월과 함께 음식에 따라 달리 쓰이는 십수 가지의 장들이 담겨있다. 나물에는 맥장, 민어찜에는 민어장, 그리고 어떤 음식에도 활용할 수 있는 두장(豆醬)까지... 음식에 따라 각각 쓰임새가 다른 한국 고유의 장들은 광자 씨가 만드는 음식의 맛을 내는 기본이 된다. “부엌이란 따뜻한 온기를 나누는 곳이고, 가족들이 모이는 곳이다.”라는 아버지의 철학과 가난한 살림에도 늘 먹거리를 채워주며 가마솥을 비우지 않았던 어머니의 헌신 덕분에 광자 씨에게 부엌은 지금까지도 공부하고 배우는 특별한 공간이 되었다. 

솜씨 좋은 어머니의 비법이 담긴 고추무름장은 제철을 맞은 고추 ‘속청’의 오묘한 맛 덕분에 여름 쌈 채소와 곁들여 먹으면 입맛 돋우는 기본 찬이다. 귀촌 후 식재료에 관심을 가지고 그 뿌리를 찾아가다 보니 고려시대 음식을 재현하는 일에도 관심을 갖게 됐다는 광자 씨. 맥장에 볶은 박, 죽순, 고사리 등의 나물들로 소를 만들고 꽃 모양으로 그녀가 빚는 만두는 쌍하(雙下)라고 불렸던 고려시대 만두다. <고려사>에는 ‘쌍하(雙下)’가 고려 왕실에서 국가 연회 때 올리는 음식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또한, 만두를 찍어 먹는 간장은 조선 초기 문신인 서거정의 시구에 나오는 대로 계피 생강들을 넣고 재현했단다. 우리 음식의 과거를 알아야 현재가 있고, 미래가 있다는 광자 씨의 밥상엔 동서양을 아우르는 ‘장아찌 샌드위치’도 있다. 그리고 민어된장이 들어간 민어찜과 마을 특산물로 만든 백향과 음료까지... 그 옛날 어머니의 밥은 자식들 배곯지 않게 하는 밥이었다면 지금 그녀가 짓는 밥은 과거와 현재가 만나고 동서양이 만나는, ‘새로운 만남과 치유를 위한 밥’이라는 광자 씨. 오늘, ‘광자네 밥상’엔 누가 초대되었을까? (출처: 한국인의밥상)

한국인의밥상

 

광자네밥상

한국인의밥상 숨은 고수로 소개된 광자네밥상은 남원의 하늘모퉁이라는 곳입니다. 아래 "하늘모퉁이 지도보기"를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한국인의밥상 지훈스님 두륜산 동궁사 위치

 

한국인의밥상 지훈스님 두륜산 영덕 동궁사 위치 숨은 고수들의 초대

한국인의 밥상 숨은 고수들의 초대 편에 나온 영덕 두륜산에 위치한 동궁사 지훈스님을 소개합니다. 이번주 한국인의 밥상 주제는 숨은 고수들의 초대로 뛰어난 솜씨가 있어도 자신을 드러내지

goodnews999.tistory.com

문경 한정식 약돌돼지구이 묵조밥

 

문경 한정식 약돌돼지구이 묵조밥 한국기행 구랑리역 선유동 용추 계곡

한국기행에 소개된 문경 한정식 맛집과 선유동천 나들길 선유동 계곡, 용추 계곡 트레킹 코스를 소개합니다. 전국 방방곡곡의 숨은 비경과 그 속에 사는 사람들을 소개하는 한국기행에 문경 선

goodnews999.tistory.com

 

 

이상으로 한국인의 밥상 남원 고추무름장 민어찜 민어된장 두장 광자네밥상 주문 소개를 마칩니다.

728x90